
사용자가 유입된 경로를 알고 싶으신가요?
다양한 마케팅 및 제휴로 인해
사용자 유입을 확인 즉 성과 분석 지표가 필요하실 때
URL에 파라메터를 사용해 보새요!
사용자 유입 경로 확인을 위해 사용하는 파라메터는 2가지가 있습니다.
NT 파라메터 : 스마트스토어 통계 분석을 위해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사용자 정의 파라미터 값
UTM 파라메터 : "Urchin Tracking Module"의 약자로, Google Analytics에서 성과 측정을 위해 제공하는 사용자 정의 파라메터 값
먼저 특수기호 3가지를 사용합니다.
? | 최초 연결자 : URL 링크와 UTM 코드를 이어주는 역할 |
= | 구분자 : 파라미터와 파라미터의 값을 이어주는 역할 |
& | 연결자 : 여러 파라미터를 서로 이어주는 역할 |
NT 파라메터 사용 방법 및 설명
복사한 주소?nt_source=youtube&nt_medium=itsub&nt_detail=2세대출시이벤트&nt_keyword=마우스
연결할 주소를 복사 후 뒤 문장을 이어서 써 주시면 됩니다.
먼저 사용할 주소를 복사합니다.
그리고 NT파라메타 값을 넣어주는 겁니다.
복사한 주소?nt_source=youtube&nt_medium=itsub&nt_detail=2세대 출시 이벤트&nt_keyword=마우스
위에 nt 파라메터 값을 설명하면?
nt_source=youtube : 유튜브 사이트 중 (한글 사용 불가)
nt_medium=itsub : itsub 채널에서 (한글 사용 불가)
nt_detail=2세대출시이벤트 : 2세대 출시 이벤트 (한글 사용 가능)
nt_keyword=마우스 : 마우스 상품 (한글 사용)
유튜브 채널 중 itsub 채널에서 2세대 출시 이벤트 마우스 제휴 링크를 통해서 들어왔다.
이렇게 이해하시면 됩니다.

잠깐! 중요합니다!
파라메타 사용 시엔 귀찮더라도 기초 설계를 잘해주시는 게 나중에 헷갈리지 않아요
nt_source (필수) | nt_medium (필수) | nt_detail (선택) | nt_keyword (선택) | |
내부 마케팅 | 2세대 출시이벤트 | - | - | |
제휴 마케팅 | youtube | itsub | 2세대출시이벤트 | 마우스 |
nt_source와 nt_medium 값은 영문, 숫자, 특수문자로 구성하여 필수로 꼭 써주셔야 합니다. (한글 사용 불가)
NT 파라메터 값 설명
다음 4가지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유입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파라미터명 | 필수여부 | 값(value)에 허용하는 글자 종류 의미 | 파라미터 값 | 예시 |
nt_source | 필수 | 영문/숫자/특수문자 (한글 불가) | 유입 마케팅 채널 명칭 | naver.bolg, facebook.ad |
nt_medium | 필수 | 영문/숫자/특수문자 (한글 불가) | 유입 마케팅채널의 종류 (카테고리) | social, search |
nt_detail | 선택 | 한/영/숫자/ 특수문자 (한글 가능) | 유입 마케팅채널 명칭의 하위 내용 | joyoflife |
nt_keyword | 선택 | 한/영/숫자/ 특수문자 (한글 가능) | 유입 시 해당 지면의 키워드 | 제주도여행 |
특수문자는 하이픈(-), 언더바(_), 마침표(.) 3가지입니다. (공백(space) 사용금지)
UTM 파라메터 사용 방법 및 설명
NT파라메터랑 같은 방식으로 문구만 좀 다릅니다.
복사한 주소?utm_source=tistory&utm_medium=code-ruarch&utm_campaign=stuty_1st&utm_content=recruit&utm_term=post
위에 UTM 파라메터 값을 설명하면?
utm_source=tistory : 티스토리 중
utm_medium=code-ruarch : code-ruarch 블로거를 통해
utm_campaign=stuty_1st : 스터디 1기를
utm_content=recruit : 모집하는
utm_term=post : 포스팅 발행
티스토리 code-ruarch 블로거의 스터디 1기 모집하는 포스팅을 통해 들어왔다
이렇게 이해하시면 됩니다.
NT 파라메터 값 설명
파라미터명 | 필수여부 | 값(value)에 허용하는 글자 종류 의미 | 파라미터 값 | 예시 |
utm_source | 필수 | 영문/숫자/특수문자 | 유입 마케팅 채널 명칭 | facebook, google 등 |
utm_medium | 필수 | 영문/숫자/특수문자 | 유입 마케팅채널의 종류 (카테고리) | email, blog 등 |
utm_campaign | 필수 | 영문/숫자/특수문자 | 캠페인명, 서비스명, 상품명 | 2024_spring_sale 등 |
utm_content | 선택 | 영문/숫자/특수문자 | 캠페인 소재 | promotion, event 등 |
utm_term | 선택 | 영문/숫자/특수문자 | 캠페인 타겟 또는 키워드 | pink_flower 등 |
어렵게 느껴진다면 구글에서 제공하는 utm파라메터 빌더 사이트에서 url을 만들어보세요.

NT 파라미터, UTM 파라미터를 더 잘 사용하는 꿀팁
경로 유입 확인을 위한 파라미터를 활용하려면 전략적으로 설계를 잘하시는 것도 중요하지만,
링크 주소가 길면 사람들이 클릭할 확률이 낮습니다.
URL 주소를 줄이는 사이트 5개 알려드려요!
1. 네이버
Naver QR code
Naver QR code
qr.naver.com
2. bitly.com
Bitly Connections Platform | Short URLs, QR Codes, and More
Bitly’s Connections Platform is more than a free URL shortener, with robust link management software, advanced QR Code features, and a landing page solution.
bitly.com
3. buly.kr
단축URL-가장 편리한 단축URL,링크줄이기 Buly
URL단축,링크줄이기 를 간편하게 제공하는 최고의 URL단축 서비스 입니다. 이제 긴주소의 링크줄이기,단축URL생성 을 원클릭으로 해결해 보세요
buly.kr
4. url.kr
URL 단축 링크줄이기 서비스- URL.KR
URL 단축, 단축 URL, 링크 줄이기, 링크 단축, URL 줄이기, QR 코드 만들기, 큐알 코드 만들기 서비스를 제공하여 긴 인터넷주소를 짧고 간편하게 만들어 드립니다.
url.kr
5. 무료 URL 단축서비스
URL 무료 단축 서비스
긴 URL을 간단하고 기억하기 쉬운 단축 링크로 변환하세요. 무료 URL 단축 서비스 제공.
iii.ad
'개발 공부 > publish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맨틱 태그란? 기본 개념부터 기능 태그까지 Semantic Tags를 알아보자! (5) | 2024.10.07 |
---|---|
html 링크 연결 방법 정리 ( a 태그, button 태그 ) (3) | 2024.10.06 |
자바스크립트로 다국어 언어 적용하기 (with copilot) (0) | 2024.07.15 |
무료 움직이는 애니메이션 아이콘 사용하기 (feat.lordicon) (0) | 2024.07.14 |
즐겨찾기 / 퍼블리싱 작업에 폰트 적용 폰트어썸 사이트로 종결! (무료폰트, 자세한 라이센스 범위까지 한번에 확인) (0) | 2024.06.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