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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관련/IT 용어 정리

용어 정리 / 사용자 분석시 필요한 용어

by 루아-흐 2024. 5.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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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UX 측면에서 용어 사용자 관련 데이터를 볼 때 확인하는 용어입니다.

아래 내용은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으며 계산식 또한 다를 수 있습니다.


1. 서비스의 Life Time 

CAC (Customer Acquisition Cost) : 신규 사용자 1명을 유치 비용 = 사용자 획득에 들어간 비용 / 획득한 신규 사용자 수

CAC < LTV  -> 서비스 성장

 LTV
(Life Time Value)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 생애 가치 고객 관계 관리
한명의 사용자가 접속해서 이탈할때까지 창출하는 가치
이익을 수치화 한 개념
사용자의 이용금액 - 사용자를 위해 사용한 긍매 + 재방문,재구매

 

DAU(Daily Action User): 일별 활성 사용자  수 = 기간 내 총 활성 사용자 수 / 기간 내 일 수

WAU(Weekly Action User): 주별 활성 사용자 수 = 기간 내 총 활성 사용자 수 / 기간 내 주 수

MAU(Monthly Action User): 월간 활성 사용자 수 = 기간 내 총 활성 사용자 수  / 기간 내 개월 수

HAU(Hourly Action User): 시간당 활성 사용자 수= 기간 내 총 활성 사용자 수 / 기간 내 월 수

PV(Page View): 서비스 내에서 사용자들이 몇 개의 페이지를 보았는지 나타내는 지표 = 총 페이지뷰 수 / 유입자 수. 총 PV를 보는 것보다 인당 평균 PV를 보는 것이 일반적. 

UV(Unique View): PV보다 더 엄격한 페이지 뷰 지표. 한 페이지를 여러 번 보더라도 1 UV로 측정

활성 사용자: 앱 설치 후 앱에 로그인하거나 앱을 실행한 후 특정 행동까지 이어진 사용자. 광고 매체에서는 일반적으로 앱 설치 후 앱을 오픈하는 것 까지를 활성 사용자의 기준으로 함.

세션(Session): 웹로그 분석에서 분석의 가장 기본 단위. 한 사용자가 서비스에 랜딩 하여 행동을 지속하는 시간의 단위. 아무 행동을 하지 않고 30분을 보내거나, 서비스 밖으로 이탈할 경우 세션은 종료됨.

평균 세션시간: 웹/앱 내에 유입된 모든 사용자들이 평균적으로 세션을 유지하는 시간 = 총 세션 시간 / 총 유저 수

히트(HIT): 사용자가 수행하는 모든 개별 상호작용. 웹페이지 유입, 특정 버튼 클릭 등이 모두 포함되며 세션이 1이어도 히트는 수십, 수백, 수천이 될 수 있음.


2. 서비스의 Winning Data 

MAU 100만 명 X 2%(전환율) = 5,000명 X 5초(체류시간) -> 매출 전환 (매력 어필의 중요성)

CTA
(call to action)
CTR
(click through rate)
CVR
(conversion rate)
행동 유도 버튼 또는 배너 노출 대비 클릭률 전환율 (다음 행동으로 전환되는 비율)
클릭수 / 노출수  X 100 다음 행동 발생 수 / 이전 행동 발생수 X 100
전환수 / 유입수 X 100
노출(Impression)= 본 횟수
도달 (Reach) = 본 사람
반대말 = 이탈률 (Bounce rate)
다음 행동으로 넘어가지 않는 비율

 

ICE 프레임워크: Impact(실험의 영향력), Confidence(실험에 대한 성공 확신), Ease(얼마나 쉽게 실행할 수 있는지)를 각각의 특성으로 하는 실험 가설 비교 프레임워크. ICE지표를 합산하여 가장 점수가 높은 가설을 먼저 실험. 일반적으로 점수가 같을 경우 Ease 점수가 높은 순서로 실행

북극성 지표: 달성해야 하는 단 하나의 지표. 이미 설정되어 있는 단일 지표를 북극성 지표로 활용할 수 있고, 수식을 만들어서 새로운 북극성 지표를 만들 수도 있다. 그로스해킹에서 최종적인 목표로 설정하는 지표.


3. 사용자의 유입을 위한 방법 (광고)

CPA
(Cost Per Action)
CPC
(Cost per Click)
CPM 
(Cost per Mile)
행동당 비용 클릭 당 비용 1,000회 광고를 노출 비용
(Mile: 1000)
광고비용 / 행동수 광고비용/ 클릭 수 광고비용/ 노출수 X 1,000
특정 행동 한번 당 들어가는 광고 비용
목표치를 활용해서 예상치를 구할 수 있음
회원가입, 다운로드 등
노출과 상관없이 클릭했을 때 비용 발생
맞춤형 광고의 형식으로
클릭이 많을수록 비용대비 광고 효율이 높음
노출을 많이 시키고 싶을때 사용

 

CPI(Cost per Install) : 설치 당 비용 = 비용 / 설치

CPP(Cost per Purchase) : 구매 당 비용 = 비용 / 구매

CPE(Cost per Engagement) : 상호작용 당 비용 = 비용 / 상호작용 (좋아요, 댓글, 공유 같은 활동을 의미) 

CPV(Cost per Views) : 조회(뷰) 당 비용 = 비용 / 조회(뷰)  e.g. 50% 설정 -> 영상의 50% 이상을 봤을 때 조회수 1로 인정

CPP(Cost Per Period) : 기간보장형 광고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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