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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관련/IT 용어 정리

용어 정리 / UI, UX 필수 용어 모음집

by 루아-흐 2024. 5.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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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UX 관련 용어 정리

UI/UX 관련해서 작업하다보면 자주 쓰는 단어들을 짧게 정리해 놓은 UI/UX 필수 용어 모음집

UX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사용자가 서비스를 통해 얻는 과정이나 경험을 말함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느끼는 전반적인 경험으로 사용자의 요구사항과 행동을 고려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성하는 것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감정, 태도, 인식 등 모든 측면이 UX에 포함되며, 제품이나 서비스의 편의성, 효율성부터 디자인적인 부분까지 고려됨
UI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사용자가 보고 있는 화면을 말함

사용자가 디지털 제품이나 서비스와 만나는 면이자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연결하는 매개체
즉 레이아웃, 색상, 폰트, 아이콘 그리고 사용자가 누르고 클릭하는 버튼, 텍스트, 이미지, 애니메이션 등의 시각적 요소들을 이루는 서비스 화면
GUI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raphical User Interface)
화면 위에 입혀지는 그래픽 스타일 요소

사용자가 그래픽 기반으로 컴퓨터와 상호작용하는 방식
대부분의 운영체제,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게임 등에 GUI가 제공됨
kick-off
킥오프 미팅
보통 시작을 알리는 회의
프로젝트 팀원 또는 클라이언트와의 첫 만남
보통 맡은 작업에 맞게 팀의 방향을 정하고, 커뮤니케이션 방법, 회의 빈도, 타임라인 등 기본적인 요소를 확정함
IA  정보 구조도 (Information Architecture)
제품, 서비스를 구성하는 정보의 구조와 우선순위, 흐름의 설계 등을 포함
Features 제품이나 서비스에서 하나의 기능 단위
핵심이 되는 기능을 Key Features라고 지칭하기도 함
Feasibility 실현 가능성의 의미
디자인/개발 리소스, 기간, 예산 등을 현실적으로 따져보았을 때 실현 가능성이 있는지를 의미
Fidelity 충실도
묘사, 표현의 정도를 나타냄

Low Fidelity : 최소한의 구성요소는 다 갖추고 있는 정도
High Fidelity : 완성에 거의 가까운 형태
Wireframe 와이어프레임
화면 설계서. 각 페이지들의 정보와 UI 요소등에 대한 배치를 표현

기획단계에서 주로 제작되며 화면을 도식화 하기 때문에 시각적인 이해도가 아주 높음
와이어프레임에 시나리오, 컨텐츠 설명 등이 첨부되면 스토리보드가 된다. (Low Fidelity)
Storyboard 스토리보드
서비스의 각 페이지 구성요소나 콘텐츠의 설명 및 페이지간의 이동 흐름, 로직 등을 기술한 문서

화면 설계서, UI문서, 스펙문서, 기획서, MMI(Man Machine Interface), Wireframe
사용자가 서비스와 어떤 컨텍스트에서 인터랙션을 하는지 시각적으로 시나리오를 표현하기도 함
Onboading
온보딩
사용자에게 앱의 인터페이스와 핵심 기능 및 주요 제공 가치에 관해 소개하는 과정

보통은 계정생성 또는 안내(앱의 사용 방법 및 혜택 알려주기), 데이터 수집 및 시스템 동의가 이루어 짐
Mockup 목업
데모 시연 및 평가를 위한 서비스/제품의 디자인

일반적으로 최종 버전의 디자인이 되는 경우도 많다. (Medium to High Fidelity)
Prototype 프로토파이
서비스에 대한 기능 및 사용성 등의 테스트를 위해 제작되는 동적인 모형

개발자 디자이너 사이의 시각적인 커뮤니케이션 툴이 되기도 하고 사용성 테스트에 종종 사용 됨. (Medium to High fidelity)
Affordance 어포던스
행동유도성

사용자가 제품 또는 서비스를 인지했을 때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알거나 디자이너의 의도대로 사용자의 행동을 유도하는 것을 의미
CTA Call to Action 
사용자의 반응/행동을 유도하는 행위 또는 요소. (버튼/링크/배너 등)
Usability, 
UT(Usability Testing)
사용성
서비스를 어떤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할 때에 어느 정도 사용하기 쉬운가를 말하는 용어
사용성은 사용성의 평가를 위한 방법을 지칭하기도 함
Breadcrumbs 브레드 클럼
‘빵가루’라는 의미로 사용자가 사이트 전체 구조 안에서의 위치를 알려주는 네비게이션 텍스트

전반적인 사용자 경혐 (UX)에서 고객경험 (CX)을 개선함.
많은 양의 콘텐츠가 수직형 구조나 계층 구조로 이루어져 있는 경우 사용자의 네비게이션을 인지시켜주고, 논리적 계층구조가 없는 단일 레벨 서비스에서는 유효하지 않음
VOC 고객의 목소리 (Voice of Customers)
고객으로 부터 접수된 피드백이나 불만, 리뷰 등을 의미
UGC 사용자가 생성한 콘텐츠 (User Generated Content)
사용자는 다양한 콘텐츠의 생산과 소비를 통해 서비스에 적극적으 로 참여 활동을 할 수 있고 다른 사용자들의 서비스에 대한 신뢰를 높여주는 기능을 하기도 한다.
Failover 페일오버
시스템 장애가 발생하면 예비 백업 시스템(얘비 운영환경으로)로 자동 전환
운영되고 있는 시스템은 액티브(active), 같은 세팅으로 구성된 대기하는 시스템은 패시브(passive)라고 하는데 액티브에 문제가 패시브 시스템이 액티브 상대로 변경되면서 서비스를 이어서 운영됨.
Failback 페일백
장애 발생 시 장개가 발생하기 전의 상태로 되돌리는 것
Unit Test 유닛(단일) 테스트
코드의 작은 단위 테스트 
개별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각 컴포넌트와 함수를 격리 된 상황에서 테스트)
Integration Test 통합 테스트
여러 컴포넌트, 모듈이 함께 작동하는지 테스트
컴포넌트 간 상호 작용을 검증함
E2E Test End To End 테스트 
사용자 관점에서 플로우 전체 테스트
실제 환경에서 실제 사용자의 시나리오를 시뮬레이션함
A/B Test A/B 테스트
분할(버킷) 테스트
두 가지 콘텐츠를 비교하여 방문자/뷰어가 더 높은 관심을 보이는 버전을 확인
주요 측정지표를 기반으로 가장 성공적인 버전을 측정하기 위해 변형(B) 버전과 비교하여 컨트롤(A) 버전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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