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UX 측면에서 용어 사용자 관련 데이터를 볼 때 확인하는 용어입니다.
아래 내용은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으며 계산식 또한 다를 수 있습니다.
1. 서비스의 Life Time
CAC (Customer Acquisition Cost) : 신규 사용자 1명을 유치 비용 = 사용자 획득에 들어간 비용 / 획득한 신규 사용자 수
CAC < LTV -> 서비스 성장
LTV (Life Time Value) |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고객 생애 가치 | 고객 관계 관리 |
한명의 사용자가 접속해서 이탈할때까지 창출하는 가치 이익을 수치화 한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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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의 이용금액 - 사용자를 위해 사용한 긍매 + 재방문,재구매 |
DAU(Daily Action User): 일별 활성 사용자 수 = 기간 내 총 활성 사용자 수 / 기간 내 일 수
WAU(Weekly Action User): 주별 활성 사용자 수 = 기간 내 총 활성 사용자 수 / 기간 내 주 수
MAU(Monthly Action User): 월간 활성 사용자 수 = 기간 내 총 활성 사용자 수 / 기간 내 개월 수
HAU(Hourly Action User): 시간당 활성 사용자 수= 기간 내 총 활성 사용자 수 / 기간 내 월 수
PV(Page View): 서비스 내에서 사용자들이 몇 개의 페이지를 보았는지 나타내는 지표 = 총 페이지뷰 수 / 유입자 수. 총 PV를 보는 것보다 인당 평균 PV를 보는 것이 일반적.
UV(Unique View): PV보다 더 엄격한 페이지 뷰 지표. 한 페이지를 여러 번 보더라도 1 UV로 측정
활성 사용자: 앱 설치 후 앱에 로그인하거나 앱을 실행한 후 특정 행동까지 이어진 사용자. 광고 매체에서는 일반적으로 앱 설치 후 앱을 오픈하는 것 까지를 활성 사용자의 기준으로 함.
세션(Session): 웹로그 분석에서 분석의 가장 기본 단위. 한 사용자가 서비스에 랜딩 하여 행동을 지속하는 시간의 단위. 아무 행동을 하지 않고 30분을 보내거나, 서비스 밖으로 이탈할 경우 세션은 종료됨.
평균 세션시간: 웹/앱 내에 유입된 모든 사용자들이 평균적으로 세션을 유지하는 시간 = 총 세션 시간 / 총 유저 수
히트(HIT): 사용자가 수행하는 모든 개별 상호작용. 웹페이지 유입, 특정 버튼 클릭 등이 모두 포함되며 세션이 1이어도 히트는 수십, 수백, 수천이 될 수 있음.
2. 서비스의 Winning Data
MAU 100만 명 X 2%(전환율) = 5,000명 X 5초(체류시간) -> 매출 전환 (매력 어필의 중요성)
CTA (call to action) |
CTR (click through rate) |
CVR (conversion rate) |
행동 유도 버튼 또는 배너 | 노출 대비 클릭률 | 전환율 (다음 행동으로 전환되는 비율) |
클릭수 / 노출수 X 100 | 다음 행동 발생 수 / 이전 행동 발생수 X 100 전환수 / 유입수 X 1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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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출(Impression)= 본 횟수 도달 (Reach) = 본 사람 |
반대말 = 이탈률 (Bounce rate) 다음 행동으로 넘어가지 않는 비율 |
ICE 프레임워크: Impact(실험의 영향력), Confidence(실험에 대한 성공 확신), Ease(얼마나 쉽게 실행할 수 있는지)를 각각의 특성으로 하는 실험 가설 비교 프레임워크. ICE지표를 합산하여 가장 점수가 높은 가설을 먼저 실험. 일반적으로 점수가 같을 경우 Ease 점수가 높은 순서로 실행
북극성 지표: 달성해야 하는 단 하나의 지표. 이미 설정되어 있는 단일 지표를 북극성 지표로 활용할 수 있고, 수식을 만들어서 새로운 북극성 지표를 만들 수도 있다. 그로스해킹에서 최종적인 목표로 설정하는 지표.
3. 사용자의 유입을 위한 방법 (광고)
CPA (Cost Per Action) |
CPC (Cost per Click) |
CPM (Cost per Mile) |
행동당 비용 | 클릭 당 비용 | 1,000회 광고를 노출 비용 (Mile: 1000) |
광고비용 / 행동수 | 광고비용/ 클릭 수 | 광고비용/ 노출수 X 1,000 |
특정 행동 한번 당 들어가는 광고 비용 목표치를 활용해서 예상치를 구할 수 있음 회원가입, 다운로드 등 |
노출과 상관없이 클릭했을 때 비용 발생 맞춤형 광고의 형식으로 클릭이 많을수록 비용대비 광고 효율이 높음 |
노출을 많이 시키고 싶을때 사용 |
CPI(Cost per Install) : 설치 당 비용 = 비용 / 설치
CPP(Cost per Purchase) : 구매 당 비용 = 비용 / 구매
CPE(Cost per Engagement) : 상호작용 당 비용 = 비용 / 상호작용 (좋아요, 댓글, 공유 같은 활동을 의미)
CPV(Cost per Views) : 조회(뷰) 당 비용 = 비용 / 조회(뷰) e.g. 50% 설정 -> 영상의 50% 이상을 봤을 때 조회수 1로 인정
CPP(Cost Per Period) : 기간보장형 광고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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