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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공부

메모 / 웹, 앱 서비스 만들어서 수익화하는 8가지 방법

by 손가는대로 2024. 5.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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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앱 서비스 만들어서 수익화하는 8가지 방법

 

1.  유료앱

유료로 스토어 등록 

- 7:3 비율로 마켓과 나눠가짐

- 주로 카메라앱, 게임 앱 등이 있다

 

2. 광고

광고 노출당( CPM 1,000번 노출당 비용), 광고 클릭당(CPC 클릭당 비용) 등이 있다

- 애드네트워크 광고 - 애드네트워크(혹은 어필리에이트)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광고 이용 (구글 애드센스, 애드몹, 카카오 애드핏 등) 

- 특정 업체 광고 - 직접 내 앱에 광고 할 수 있도록 만들고 특정 업체와 계약해서 광고를 진행

 

3. 유료 결제 적용

 앱은 무료로 제공

- 인앱 결제를 붙이면 7:3 비율로 마켓과 나눠가짐

- 결제 모듈을 붙인다면 PG 업체에 따라 결제 금액의 약 3%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음

- 주로 게임에서 아이템을 팔거나, 웹툰이나 소설에서 미리 보기 기능을 제공, 쇼핑몰처럼 실물 제품을 제공 

- 결제 시스템을 통해 아이템, 유료 포인트, 혹은 실물 제품을 판매하거나 대여해 주는 방식

 

 

4. 구독

컨텐츠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용료를 정기적으로 받는 방식 

- 지속적인 수익창출과 관리할 지표가 단순(기업 입장)해서 요즘 많이 사용

- 주로 OTT (넷플릭스, 디즈니 등), 음악 스트리밍( 멜론, 바이브 등 ), 오디오 북 등이 있다

 

5. 수수료 방식

서비스를 중계하는 플랫폼을 만들어서 중간에 수수료를 받아가는 방식

- 판매자와 구매자를 이어주면서 중간에 수수료를 가져감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등)

- 가게 점주와 구매자들을 이어주면서 수수료를 받아감 (배민 , 쿠팡잇츠, 요기요 등)

 

6. 데이터를 활용 (이용자의 동의가 충분히 필요함)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의 개인정보나 활동 데이터를 이용하여 이를 비즈니스에 활용하거나 판매하는 방법

- 페이스북의 경우 유저의 회원 정보, 좋아요, 팔로우 등 관심사 정보를 수집하여 이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광고주에 적합하게 제공하여 수익 창출

- 50만 다운로드를 기록한 나쁜 기억 지우개라는 고민 털어놓는 앱이 있었는데 이용자들이 작성한 개인적이고 민감한 고민 정보들을 월 500만 원에 이 데이터를 팔려고 했다가 논란이 된 사례가 있음

 

7. 클라우드 소싱 방법

대중들의 집단지성을 활용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 (대중들이 무심코한 행동을 수익화의 수단으로 사용)

- 대표적으로 리캡차 서비스의 경우 자동 가입 방지를 위한 문자 입력 서비스로 사용자들이 자동 가입 방지 문자를 입력하면서 동시에 컴퓨터가 읽기 힘든 오래된 책에 있는 글자를 디지털로 변환하는 업무를 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해서 하루에 평균 2000만 단어를 수정했다고 하는데 상당한 수익 또는 비용절감이 됨

- 최근엔 구글이 이 리캡차를 활용하여 '자동차가 있는 타일을 선탤해주세요' 이런 게 나와서 자율주행 차량과 같은 것들에 인공지능의 인식 능력을 강화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음

- 번역앱 플리토처럼  유저에게 보상을 주고 번역 서비스를 대중에게 맡기는 등의 수익모델도 있음

 

8. 서비스 매각

서비스를 만들어서 판매함 

- 애초에 누군가 만들어 달라는 서비스를 만들어서 앱을 판매하여 수익창출

- 자신의 아이디어로 만든 앱을 키워서 (서비스 자체 또는 주식 등) 매각하는 방법 - 배달의 민족이 딜리버리히어로에 지분 매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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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는

- 창업자는 1조 9천억원에 유튜브를 구글에 매각

- 유튜브 프리미엄으로 구독 수익 창출

- 이용자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광고도 제공

- 영상 컨텐츠는 자기들이 만든 것이 아니니까 크라우드 소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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